제네시스 시동 안걸림 4가지 사례로 본 해결법

국산차량의 자존심! 제네시스 시동 안걸림 현상이 발생하면 참 당황스러운데요! 생각보다 원인이 다양하진 않습니다.

저도 제네시스 G80오너로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사례 중 2개 정도를 겪어봤는데 옆에 사람이 있을때는 식은땀이 다 나더라구요

서론이 길었는데 제네시스 시동 안걸림 4가지 사례로 본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시동 안걸림 4가지 사례

어제까지만 해도 잘 걸리던 시동이 오늘따라 갑자기 안된다면 정말 답답함을 넘어서 당혹스러운데요!

배터리 방전, 기어 중립, 핸들락, 스마트키 문제, 시동모터 불량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4가지 문제에 해당하더라구요!

그럼 이 4가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되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시동 안걸림 사례 : 배터리 방전

첫번째 문제는 배터리가 방전된 상황입니다. 보통 시동을 시도할 때 부르르릉 하면서 시원한 엔진음이 들려야하는데 어딘가 모르게 힘이 약할 때가 있습니다.

신차를 뽑은 직후에는 이런 일이 거의 없지만, 4~5년 정도 운행하다가 가을에서 갑자기 겨울로 바뀌는 날들이 있습니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진다거나..(한파주의보)

이런 경우에는 가입한 보험사에 연락해서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해서 충전 받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배터리는 가급적 빨리 교체해줘야겠죠!

자동차 보험사사고접수/긴급출동 전화번호
삼성화재1588-5114
DB 손해보험1588-0100
KB 손해보험1544-0114
한화 손해보험1566-8000
메리츠화재 보험1566-7711
롯데 손해보험1588-3344
캐롯 손해보험1566-0300
AXA 다이렉트1566-1566

배터리 방전 외 드물게 접촉 단자가 문제인 경우도 있는데 단자 문제가 발생하면 자동차에 공급해야할 전력이 원활하게 제공되지 않게되면서 시동이 안걸리게 됩니다.

기어 중립인 상태로 시동을 끈 사례

두번째 사례는 기어를 중립(N)에 둔 상태로 시동을 끄고 내린 후 다시 시동을 걸려고 하면 절대 안걸립니다. 무조건 파킹(P)에 두고 시동을 꺼야하는데요!

저도 처음에 제네시스G80을 주차하고 다시 출발하려고 할 때 시동이 안걸려서 당황한적이 있는데 바로 기어 중립 때문에 시동이 안걸렸었습니다.

파킹(P)이 버튼식으로 되어 있다보니 누르지 않으면 중립(N)에 기어가 물려있어서 예전에 유치원 하원간에 차량이 밀리면서 사고가 난적도 있었습니다(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그래서 무조건 차량에서 하차할때는 주차, 정차 등과 상관없이 무조건 파킹(P)을 선택하고 내려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핸들 락이 잠긴 사례

핸들 락 기능은 일반적으로 차량 문을 개방하지 않았을 때 작동하는데 락이 걸린 상태로는 절대로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일종의 도난 방지를 위한 장치이기 때문인데요!

핸들 락을 해제하는 방법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한손으로 핸들이 잠긴 방향으로 힘을 주면서 시동을 걸게되면 핸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시동이 걸립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만약 위에 2개 사례에서 해결되지 않았다면 핸들락의 이유도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네시스 시동모터 불량 사례

앞선 사례들이 오너의 실수에 의해 발생된 사례라면 마지막 사례는 차량 자체적인 문제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입니다.

저도 과거 시동모터가 고장나면서 호텔에서 퇴실을 못한 적이 있는데 다행히 제네시스는 아니었고 다른 차량이었습니다.

시동을 걸기위해 차량키를 넣고 돌리면 틱,틱,틱 거리는 소리와 함께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그리고 아 망했다..라는 생각도 함께)

그런 경우에는 무조건 긴급출동을 불러서 견인한 다음 가까운 정비소에서 시동모터를 교체하는 방법 외에는 해결방법이 없습니다.

차량 연식이 좀 오래된 경우에는 중고 제품도 고려해볼수 있지만, 가급적 새 제품 장착을 추천드리고 생각보다 비용이 좀 나오니 감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해서  제네시스 시동 안걸림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알아봤습니다. 시동 문제는 주차되어 있을때 발생된다면 다행이지만, 주행중에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 키로수와 기간에 따른 점검을 게을리 하지마시고, 시간있을때 미리미리 받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